학습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보면, 학습 패러다임은 중요한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2,000년 전 음성언어 사용이 늘어나면서 시작된 첫 번째 변화부터, 문자언어와 책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학습의 시대가 발전하기까지,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는 다섯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인터넷의 출현으로 학습 패러다임이 네 번째 변화를 겪었습니다. 현재 우리는 학습 패러다임의 다섯 번째 변화, 즉 학습/지식에 대한 사고방식과 접근법이 변화하고 있는 혁신적인 학습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사실, 학습 패러다임의 네번째, 다섯 번째 변화는 이미 수년 전에 여러 기업에서 나타났으며, 코로나19 위기는 그러한 변화를 가속화 시켰습니다. 현재 발생하고 있는 학습 패러다임의 변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집합 수업에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으로
기존의 오프라인 교육과정이 온라인 학습과 통합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블렌디드러닝에 기반한 역량개발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고정마인드에서 성장 마인드로
리더는 직원들의 역량이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각 직원에게 무한한 발전 잠재력과 빠른 변화 적응력이 있다고 믿습니다.
👉리더 중심에서 직원 중심 조직으로
조직은 모든 직원들이 실질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한편, 이들의 지식/능력/역량을 개선하기 위해 적절한 L&D 전략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관리에서 자기관리로
넓은 강당에서 빽빽하게 앉아서 교육에 참석하던 시절은 지나갔습니다. 이제 현대 기술을 활용해서 적절한 학습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됩니다. 직원들은 스스로 설정한 학습 경로에 맞는 셀프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경쟁에서 협력으로
조직은 학습을 통해 팀 간의 경쟁 능력을 기르기 보다는 상호 협력과 지식 공유/전달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학습 성과를 조직 전반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참고자료:Sharon L. Burton & Dustin Bessette. 2013. Transforming your organization to blended learning: A paradigm shift. INTED2013 - International Technology, Education and Development Conference. Valencia, Spain.
|